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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읽기

[뉴스레터] 3월 4주차 신문읽기

by manywisdom 2022. 3. 25.

🦔 뉴닉 

1. 우크라니아-러시아, 전쟁 

🤦‍♀️ 그동안의 이슈들 

  • 마리우폴 (우크라이나 친러 세력이 장악한 돈바스와 크림반도를 연결하는 중요 지역) 공세 강화
  • 바이든과 시진핑의 화상통화
  • 호주, 알루미늄 러시아 수출 금지
  • 러시아 천연가스를 사려면 루블화 (러시아 화폐) 로 결제를 하라고 제재
  • 미국이 중국산 물건의 절반 이상에 대해 관세를 붙이지 않기로 함 → 오른 미국 물가를 잡기 위함 +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지 못하도록

 

🤷‍♀️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진짜 이유?

  • 러시아가 아직 살아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한다는 분석 ← 나토 가입을 근거로 침공 이유를 밝혔지만 진짜 속내는 세계 주요 국가 (현재는 미국, 중국) 로 존재감을 다시 키우려는 것
  • 소련의 몰락 → 미국의 성장 + 중국의 2001년 세계 무역 기구 가입 이후 경제 성장 💨 나(러시아) 다시 강대국 계열에 끼고 말거야 
  • 미국이 전쟁에 끼어들기 어려운 이유 : 개입하는 순간 3차 세계대전으로 번질 위험때문. 현재 우크라이나에게 지원하는 무기도 방여용뿐, 공격용은 없음
  • 일단은 경제 제재로 러시아를 막아보는 중 🤔 → 미국 등의 도움으로 우크라이나가 잘 버티면 미국을 중심으로 서방 국가 / 친미 국가의 단결을 요할 수 있지만, 러시아의 승리로 끝난다면 본격적인 신냉전이 시작될 수 있다는 분석도 (미국 vs. 중국(+러시아)이 각자 자기편을 모아 서로 대결)

 

🕴 우크라이나 외,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는 전쟁 

  • 미얀마, 아프가니스탄, 에티오피아, 예멘 → 미국 유럽 등 서방 국가들에게 친숙한 나라가 아닌 아프리카나 아시아에서 벌어지는 일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떨어짐 + 국제사회가 신경쓰지 못하는 동안 위기는 더욱 심해짐

 

2. 비건 화장품 판매 증가 

비건 화장품 

  • 동물실험도 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도 쓰지 않은 제품

 

판매가 증가한 이유 

  • 비건 화장품 품목에서 작년 매출이 재작년보다 5배나 증가 → 소비로 가치관을 드러내는 (=미닝 아웃) MZ 세대 덕분인 것 같다고

 

3.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MSCI 란 

  •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어마어마한 주가지수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가지수가 ‘코스피’ 라면 전 세계 금융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가 바로 MSCI 인 것

 

 우리나라가 MSCI 편입에 주목하는 이유 

  • MSCI 선진국 티켓을 따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주식이 크게 레벨업 할 수 있을지가 달려있음

 

4. 한국은행 총재 인사 충돌 

한국은행 

  • 우리나라 경제가 잘 돌아가게 관리하는 곳으로 지폐나 동전을 발행하고 부동산과 주식, 물가에도 영향을 주는 기준금리를 정한다.
  • 정부가 나라 살림을 운영하거나 경제 정책을 짜려면 한국은행과 함께 일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은행 총재는 대통령이 임명한다.

 

 충돌 사유 

  • 문 대통령의 임기가 2달 남은 상황에서 윤 당선인 측의 의견과 갈등중

 

 

💰 경제/IT

1. 기업관련 이슈 

🚐 중고차  

📌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입 

 

why

  • 중고차 판매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서 해제되면서 대기업의 진출이 가능해졌다. 
  • 현대차, 롯데렌탈을 비롯한 다수 기업의 시장 진출 예상

 

 기존 업계와 소비자의 상반된 반응 

  •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는 강하게 반발
  • 소비자들은 환영 ← 정보 비대칭과 허위 및 미끼 매물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투명성이 확보될 것이라는 기대감

 

 

🏃‍♀️ 헬스케어 

📌 긍정적인 시장 전망 

 

 헬스케어

  • 가입자가 활동량, 영양 상태, 수면시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분석, 건강검진 예약 등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 대기업들이 헬스케어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헬스케어 시장이 플랫폼 비즈니스가 아직 침투하지 못한 영역이기 때문

 

대표기업 

  • 롯데헬스케어 : 진단-처방-관리 등 건강 관리 전 영역에서의 종합적인 솔루션 제공. 고객 헬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 개인 유전자 대체불가토큰(NFT), 웰니스(건강) 의료기기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전망
  • 웰케어(CJ) : CJ 제일제당의 건강 사업부를 독립시켜 웰케어를 설립하고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화함.개인 맞춤형 건기식 분야 사업을 전개할 예정
  • 아이엠(신세계) : 20년도 부터 이마트에서 맞춤형 건기식 추천 매장인 아이엠을 운영. 개인 건강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필요한 맞춤 영양제를 1회씩 소포장해 제공하는 서비스

 

 금융사와 보험사의 참여 

  • 건강관련 분야를 다뤄온 만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도 많은데다, 운용 노하우까지 있기 때문에 향후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
  • 신한큐브온은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을 중심으로 트레이닝을 통한 가입자들의 건강 증진 사업을 펼치고 있음
  • KB 헬스케어는 식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음

 

⚙ 반도체/전기전자

 

📌 SK하이닉스 시스템 IC 실적 호조세 

 

실적이 늘어난 이유 

  • 코로나 19로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원가가 낮아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8인치 웨이퍼에대한 출하량이 높아짐 (12인치보다)

 

 SK 하이닉스 

  • 메모리 반도체 사업에 주력하는 회사

 

 메모리 반도체  

  • '정보 저장'을 목적으로 제작된 반도체
  • 비메모리 반도체 :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삼는다. 퀄컴과 같은 팹리스 업체들은 고도화된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파운드리 업체에서도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에 특화된 모습을 보인다. 

 

시스템 IC 

  • 하이닉스의 파운드리 자회사
  • 하이닉스는 수익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파운드리와 같은 비메모리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공언하였다.
  • 8인치 웨이퍼(반도체의 원료가 되는 얇은 판으로, 실리콘으로 만든 기둥을 적당한 두께로 썰어 제작) 를 주력으로 생산

 

 파운드리란 

  • 반도체 산업에서 위탁생산 전문업체를 일컫는 말로,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맡는 팹리스(fabless) 회사들로부터 수주(주문)를 받는다

 

 

 

 

📌 테슬라

  • 자체적으로 개발한 반도체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차량에 탑재해 압도적인 자율주행 성능을 구현
  • 우주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까지 결합해 자율주행 전기차의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계획

 

 

🌍 IT

 

📌 NFT 

 

✔ 본질은 예술 

  • NFT 의 핵심은 고유함, 훼손불가능, 희소함인데,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예술 영역! ‘NFT는 새로운 예술’이라는 관점을 지켜야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예술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예술계에 파괴적 혁신(Destructive Innovation)을 가져온 새로운 분야로 볼 수 있다. 

 

✔ 어떤 NFT 가 좋은걸까 

  • ‘내 마음에 드는 그림' 👉 심미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고급스러움, 아름다움보단 대충 그린 것 같은 그림이어도 그 프로젝트의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좋은 작품으로 인정받는다. 
  • 좋은 작품의 가치를 소수의 전문가들이 정해주던 시대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내 마음에 드는 것’을 예술 작품으로 결정하는 시대가 된 것
  • 어떤 NFT 가 품질 좋은 그림으로 인정받을까 대신에 어떤 작품이 내 마음에 드는지가 더 중요하다.

 

 

2. 콘텐츠/나의 관심사 ✨

📌 카카오픽코마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 프랑스 시장 진출 

 

✔ 진출 이유 

  • 픽코마는 일본에서 시장 1등을 차지했던 경험과 본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유럽에서도 성공 신화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

 

📌 KT-CJ ENM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 간 동맹 체결 

 

✔ 체결 이유 

  • 콘텐츠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십 체결
  • KT가 ‘디지코(DIGICO)’ 로드맵의 핵심 축인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CJ ENM과 콘텐츠 투자부터 제작, 편성, 유통에 이르는 콘텐츠 분야 전방위 협력에 나선다.
  • CJ 가 KT 스튜디오 지니에 약 1척억원을 투자함 👉 OTT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파트너십을 체결

 

👀 KT 스튜니오 지니, 넌 누구니

  • KT 그룹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웹소설·웹툰 기반의 콘텐츠 기업 '스토리위즈', OTT 서비스 '시즌',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는 '미디어지니',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지니뮤직'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 KT그룹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 컨트롤타워로 설립된 스튜디오지니는 스토리위즈(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밀리의 서재(독서 플랫폼), 지니뮤직(음원 스트리밍)을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어 다양한 원천IP가 강점

 

👀 CJ ENM, 넌 누구니 

  • 4대 성장엔진 중 하나를 ‘컬쳐(문화사업)’ 으로 설정하며 엔터 계열사인 CJ ENM 의 성장에 집중하고 나섬 (티빙). 지난해 할리우드 콘텐츠 제작사인 엔데버 콘텐츠를 인수하는 등 K-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힘씀

 

🧐 서로에게 어떤 이득이 될까 

 

💲 KT, 콘텐츠 판매망을 넓힐 기회를 확보 
  • KT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CJ의 tvN, 티빙 등에 편성하는 등 유통망을 확장해 채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됨
  • KT 는 OTT 시장 ( KT의 OTT 서비스 : 시즌 ) 의 강자는 아니지만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등 다양한 IP 를 가지고 있어 CJ 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이 가능하다.

 

🌌 CJ, 콘텐츠 공급망을 확대할 기회를 확보 
  • KT 스튜디오 지니가 제작하는 콘텐츠에 대한 우선 확보권을 가지게 됨
  • KT 가 유료방송시장의 1위 사업자인 만큼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사 콘텐츠의 흥행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게됨.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 활용도 이번 MOU를 통해 기대되는 분야. 
  • 스튜디오지니를 통한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보는 CJ ENM의 플랫폼과 콘텐츠 경쟁력에 큰 힘이 될 전망
  • KT 와의 공동제작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까지 노림
  • CJ ENM은 작년 영화 라라랜드의 제작사인 엔데버 콘텐츠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진출을 노리고 있다. 

 

서로의 IP 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옴 : CJ ENM 이 가진 다양한 콘텐츠 IP + KT가 가진 미디어 분야의 IP → 시너지

 

👁 멀리서 바라보는 SK 텔레콤의 웨이브, KT-CJ ENM 간의 경쟁구도가 본격화될 전망 

 

 

 

 

기타

➕ 인앱결제 피해가는 구글과 애플 

➕ 국내 이커머스 대표주자 네이버와 쿠팡, 럭셔리 뷰티 브랜드 확장으로 신규고객 확보에 나섬 

➕ 플러스사이즈 여성 의류 쇼핑몰 공구우먼 : 직접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고객 맞춤형 의류를 제작한다. 

➕ 네이버웹툰이 유럽 시장 공략을 총괄하는 법인 웹툰EU(가칭)을 신설. 현재 프랑스와 독일에서 매출과 이용자수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유럽 법인을 통해 작품 수를 확대할 계획

여행사, 해외 입국자 자가격지 면제로 매출 상승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