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닉
1. 우크라니아-러시아, 전쟁
🤦♀️ 그동안의 이슈들
- 마리우폴 (우크라이나 친러 세력이 장악한 돈바스와 크림반도를 연결하는 중요 지역) 공세 강화
- 바이든과 시진핑의 화상통화
- 호주, 알루미늄 러시아 수출 금지
- 러시아 천연가스를 사려면 루블화 (러시아 화폐) 로 결제를 하라고 제재
- 미국이 중국산 물건의 절반 이상에 대해 관세를 붙이지 않기로 함 → 오른 미국 물가를 잡기 위함 +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지 못하도록
🤷♀️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진짜 이유?
- 러시아가 아직 살아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한다는 분석 ← 나토 가입을 근거로 침공 이유를 밝혔지만 진짜 속내는 세계 주요 국가 (현재는 미국, 중국) 로 존재감을 다시 키우려는 것
- 소련의 몰락 → 미국의 성장 + 중국의 2001년 세계 무역 기구 가입 이후 경제 성장 💨 나(러시아) 다시 강대국 계열에 끼고 말거야
- 미국이 전쟁에 끼어들기 어려운 이유 : 개입하는 순간 3차 세계대전으로 번질 위험때문. 현재 우크라이나에게 지원하는 무기도 방여용뿐, 공격용은 없음
- 일단은 경제 제재로 러시아를 막아보는 중 🤔 → 미국 등의 도움으로 우크라이나가 잘 버티면 미국을 중심으로 서방 국가 / 친미 국가의 단결을 요할 수 있지만, 러시아의 승리로 끝난다면 본격적인 신냉전이 시작될 수 있다는 분석도 (미국 vs. 중국(+러시아)이 각자 자기편을 모아 서로 대결)
🕴 우크라이나 외,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는 전쟁
- 미얀마, 아프가니스탄, 에티오피아, 예멘 → 미국 유럽 등 서방 국가들에게 친숙한 나라가 아닌 아프리카나 아시아에서 벌어지는 일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떨어짐 + 국제사회가 신경쓰지 못하는 동안 위기는 더욱 심해짐
2. 비건 화장품 판매 증가
✔ 비건 화장품
- 동물실험도 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도 쓰지 않은 제품
✔ 판매가 증가한 이유
- 비건 화장품 품목에서 작년 매출이 재작년보다 5배나 증가 → 소비로 가치관을 드러내는 (=미닝 아웃) MZ 세대 덕분인 것 같다고
3.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 MSCI 란
-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어마어마한 주가지수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가지수가 ‘코스피’ 라면 전 세계 금융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가 바로 MSCI 인 것
✔ 우리나라가 MSCI 편입에 주목하는 이유
- MSCI 선진국 티켓을 따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주식이 크게 레벨업 할 수 있을지가 달려있음
4. 한국은행 총재 인사 충돌
✔ 한국은행
- 우리나라 경제가 잘 돌아가게 관리하는 곳으로 지폐나 동전을 발행하고 부동산과 주식, 물가에도 영향을 주는 기준금리를 정한다.
- 정부가 나라 살림을 운영하거나 경제 정책을 짜려면 한국은행과 함께 일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은행 총재는 대통령이 임명한다.
✔ 충돌 사유
- 문 대통령의 임기가 2달 남은 상황에서 윤 당선인 측의 의견과 갈등중
💰 경제/IT
1. 기업관련 이슈
🚐 중고차
📌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입
✔ why
- 중고차 판매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서 해제되면서 대기업의 진출이 가능해졌다.
- 현대차, 롯데렌탈을 비롯한 다수 기업의 시장 진출 예상
✔ 기존 업계와 소비자의 상반된 반응
-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는 강하게 반발
- 소비자들은 환영 ← 정보 비대칭과 허위 및 미끼 매물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투명성이 확보될 것이라는 기대감
🏃♀️ 헬스케어
📌 긍정적인 시장 전망
✔ 헬스케어
- 가입자가 활동량, 영양 상태, 수면시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분석, 건강검진 예약 등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 대기업들이 헬스케어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헬스케어 시장이 플랫폼 비즈니스가 아직 침투하지 못한 영역이기 때문
✔ 대표기업
- 롯데헬스케어 : 진단-처방-관리 등 건강 관리 전 영역에서의 종합적인 솔루션 제공. 고객 헬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 개인 유전자 대체불가토큰(NFT), 웰니스(건강) 의료기기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전망
- 웰케어(CJ) : CJ 제일제당의 건강 사업부를 독립시켜 웰케어를 설립하고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화함.개인 맞춤형 건기식 분야 사업을 전개할 예정
- 아이엠(신세계) : 20년도 부터 이마트에서 맞춤형 건기식 추천 매장인 아이엠을 운영. 개인 건강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필요한 맞춤 영양제를 1회씩 소포장해 제공하는 서비스
✔ 금융사와 보험사의 참여
- 건강관련 분야를 다뤄온 만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도 많은데다, 운용 노하우까지 있기 때문에 향후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
- 신한큐브온은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을 중심으로 트레이닝을 통한 가입자들의 건강 증진 사업을 펼치고 있음
- KB 헬스케어는 식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음
⚙ 반도체/전기전자
📌 SK하이닉스 시스템 IC 실적 호조세
✔ 실적이 늘어난 이유
- 코로나 19로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원가가 낮아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8인치 웨이퍼에대한 출하량이 높아짐 (12인치보다)
✔ SK 하이닉스
- 메모리 반도체 사업에 주력하는 회사
✔ 메모리 반도체
- '정보 저장'을 목적으로 제작된 반도체
- 비메모리 반도체 :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삼는다. 퀄컴과 같은 팹리스 업체들은 고도화된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파운드리 업체에서도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에 특화된 모습을 보인다.
✔ 시스템 IC
- 하이닉스의 파운드리 자회사
- 하이닉스는 수익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파운드리와 같은 비메모리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공언하였다.
- 8인치 웨이퍼(반도체의 원료가 되는 얇은 판으로, 실리콘으로 만든 기둥을 적당한 두께로 썰어 제작) 를 주력으로 생산
✔ 파운드리란
- 반도체 산업에서 위탁생산 전문업체를 일컫는 말로,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맡는 팹리스(fabless) 회사들로부터 수주(주문)를 받는다
📌 테슬라
- 자체적으로 개발한 반도체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차량에 탑재해 압도적인 자율주행 성능을 구현
- 우주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까지 결합해 자율주행 전기차의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계획
🌍 IT
📌 NFT
✔ 본질은 예술
- NFT 의 핵심은 고유함, 훼손불가능, 희소함인데,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예술 영역! ‘NFT는 새로운 예술’이라는 관점을 지켜야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예술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예술계에 파괴적 혁신(Destructive Innovation)을 가져온 새로운 분야로 볼 수 있다.
✔ 어떤 NFT 가 좋은걸까
- ‘내 마음에 드는 그림' 👉 심미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고급스러움, 아름다움보단 대충 그린 것 같은 그림이어도 그 프로젝트의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좋은 작품으로 인정받는다.
- 좋은 작품의 가치를 소수의 전문가들이 정해주던 시대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내 마음에 드는 것’을 예술 작품으로 결정하는 시대가 된 것
- 어떤 NFT 가 품질 좋은 그림으로 인정받을까 대신에 어떤 작품이 내 마음에 드는지가 더 중요하다.
2. 콘텐츠/나의 관심사 ✨
📌 카카오픽코마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 프랑스 시장 진출
✔ 진출 이유
- 픽코마는 일본에서 시장 1등을 차지했던 경험과 본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유럽에서도 성공 신화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
📌 KT-CJ ENM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 간 동맹 체결
✔ 체결 이유
- 콘텐츠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십 체결
- KT가 ‘디지코(DIGICO)’ 로드맵의 핵심 축인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CJ ENM과 콘텐츠 투자부터 제작, 편성, 유통에 이르는 콘텐츠 분야 전방위 협력에 나선다.
- CJ 가 KT 스튜디오 지니에 약 1척억원을 투자함 👉 OTT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파트너십을 체결
👀 KT 스튜니오 지니, 넌 누구니
- KT 그룹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웹소설·웹툰 기반의 콘텐츠 기업 '스토리위즈', OTT 서비스 '시즌',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는 '미디어지니',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지니뮤직'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 KT그룹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 컨트롤타워로 설립된 스튜디오지니는 스토리위즈(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기획·제작·유통), 밀리의 서재(독서 플랫폼), 지니뮤직(음원 스트리밍)을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어 다양한 원천IP가 강점
👀 CJ ENM, 넌 누구니
- 4대 성장엔진 중 하나를 ‘컬쳐(문화사업)’ 으로 설정하며 엔터 계열사인 CJ ENM 의 성장에 집중하고 나섬 (티빙). 지난해 할리우드 콘텐츠 제작사인 엔데버 콘텐츠를 인수하는 등 K-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힘씀
🧐 서로에게 어떤 이득이 될까
💲 KT, 콘텐츠 판매망을 넓힐 기회를 확보
- KT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CJ의 tvN, 티빙 등에 편성하는 등 유통망을 확장해 채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됨
- KT 는 OTT 시장 ( KT의 OTT 서비스 : 시즌 ) 의 강자는 아니지만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등 다양한 IP 를 가지고 있어 CJ 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이 가능하다.
🌌 CJ, 콘텐츠 공급망을 확대할 기회를 확보
- KT 스튜디오 지니가 제작하는 콘텐츠에 대한 우선 확보권을 가지게 됨
- KT 가 유료방송시장의 1위 사업자인 만큼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사 콘텐츠의 흥행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게됨.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 활용도 이번 MOU를 통해 기대되는 분야.
- 스튜디오지니를 통한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보는 CJ ENM의 플랫폼과 콘텐츠 경쟁력에 큰 힘이 될 전망
- KT 와의 공동제작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까지 노림
- CJ ENM은 작년 영화 라라랜드의 제작사인 엔데버 콘텐츠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진출을 노리고 있다.
서로의 IP 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옴 : CJ ENM 이 가진 다양한 콘텐츠 IP + KT가 가진 미디어 분야의 IP → 시너지
👁 멀리서 바라보는 SK 텔레콤의 웨이브, KT-CJ ENM 간의 경쟁구도가 본격화될 전망
기타
➕ 인앱결제 피해가는 구글과 애플
➕ 국내 이커머스 대표주자 네이버와 쿠팡, 럭셔리 뷰티 브랜드 확장으로 신규고객 확보에 나섬
➕ 플러스사이즈 여성 의류 쇼핑몰 공구우먼 : 직접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고객 맞춤형 의류를 제작한다.
➕ 네이버웹툰이 유럽 시장 공략을 총괄하는 법인 웹툰EU(가칭)을 신설. 현재 프랑스와 독일에서 매출과 이용자수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유럽 법인을 통해 작품 수를 확대할 계획
➕ 여행사, 해외 입국자 자가격지 면제로 매출 상승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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