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닉
1. 상하이 봉쇄와 물류대란
✔ 상하이 상황
- 코로나 19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여 도시 봉쇄 조치 무기한 연장
- 주민들은 외출금지 명령으로 인해 식료품과 생필품 조차 제대로 전달받지 못하는 상황
✔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전 세계 물류의 중심지인 상하이항의 봉쇄로 물류 대란이 발생하였다.
- 글로벌 공급망 위기
- 몇개월치 원자재를 미리 구비해두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당장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봉쇄 기간이 길어지면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 신흥국 경제위기
✔ 경제위기 국가들
- 파키스탄, 스리랑카, 레바논, 페루
- 세계은행은 1년동안 빚을 못 갚아 국가부도 위기를 겪을 수 있는 나라가 10개나 될 수 있다고 경고
✔ 원인
- 코로나 19 + 전쟁까지 겹치면서 물가가 크게 오름
- 기준 금리도 최대로 올렸음 + 높은 대외 의존도
기타
➕ 검찰 수사권 박탈 논란
➕ 프랑스 대선 2차 투표 : 대선에 50%이상 표를 얻은 후보가 없으면 1,2위 후보 두 명만 놓고 투표를 다시한다 = 결선 투표제
➕ 쌍용차 인수 경쟁과 주식 뛰어 올리기 의혹 : 쌍방울그룹, KG그룹
➕ 러시아 화학무기 사용 의심
➕ 엔화가치 폭락
➕ 기준금리 1.5%로 인상
➕ 러시아,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병력 투입하며 긴장 고조
🚦 기업분석
(1) 은행/카드사/보험사
📌 롯데카드 인수전 시작
✔ MBK 파트너스 롯데카드 매각 결정
- MBK 파트너스는 롯데카드 지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사모펀드 운용사로, 매각 차익을 위해 인수 후 기업 가치를 끌어올린 뒤, 롯데카드 매각을 결정 하였다.
- 롯데카드의 카드업계 점유율은 10.3%로, 롯데카드 인수로인해 카드업계의 순위 구도에 변화가 생길것으로 예상
✔ 원래 롯데 회사는 👀
- 롯데카드의 과거 모회사였던 롯데그룹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며 금산분리 원칙을 지키기 위해 롯데카드를 매각했었다.
✔ 인수후보
- 우리금융지주 (가장 유력한 인수자 - 롯데카드 지분 20%)
- KT (BC카드사)
- 하나금융지주
📌 신한은행, 가상자산 계좌 발급
✔ 가상자산 계좌 발급
- 신한 은행은 일부 법인을 대상으로 가상화폐 원화거래를 할 수 있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좌를 발급했다.
- 발급한 법인은 신한은행에서 계좌에 원화를 넣어 가상화폐를 사고팔 수 있게 된다. 아직까지는 시범사업의 성격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 글로벌 금융 회사들은 이미 가상자산 수탁업에 돌입한 상황
✔ 원래는 없었나
- 자금세탁의 문제로 은행에서 가상자산 거래를 위한 실명 계좌 발급을 제한해왔다.
- 국내 시중은행 중 처음으로 신한은행이 처음으로 자체 심사를 통해 일부 법인에게 시도한 것
✔ 은행의 가상자산업 진출 이유
- 가장 큰 이유는 '수익성' 👉 가상화폐 수탁 수수료 수익을 얻기 위함
- 지난해 신한은행의 영업이익과 가상화폐 거래소인 두나무의 영업이익이 비슷한 수준에 이름
- 또 다른 이유는 '사업 다각화' 👉 이자수익뿐 아니라 비이자 이익의 비중을 늘리기 위함
- 전문가들은 국내의 규제만 풀리면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을 보임
👀 용어 정리
- 지주회사 : 주식의 소유를 통해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
- 금산분리 원칙 : 지주회사가 금융사의 주식을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금융-산업의 분리를 의미
📌 카카오 손해보험
✔ 카카오, 보험업 진출
- 생활밀착형 미니 보험을 중점적으로 판매할 방침 : 휴대전화 파손보험, 여행자 보험, 펫 보험 등
- 카카오 산하 계열사와 연계한 상품 출시 : 카카오키즈 연계 어린이보험, 카카오 모빌리티 연계 택시 안심` 바이크`대리기사 보험 등
- 미니보험을 기반으로 하여 점차 손해율이 높고 설계과정이 복잡한 자동차보험, 장기보험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
- 수천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카카오를 업고 기존 보험사보다 훨씬 많은 잠재 고객군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2) 이커머스/유통
📌 배달의민족, 요금제 논란
✔ 배민1
- 프리미엄 단건 배달 서비스 '배민1'에 대하여 수수료 논란이 붉어지며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왔다.
-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6.8%) 는 업계 최저이고, 배달 및 결제 정산 수수료는 제외한 주문 중개 수수료만 가져간다며 해명했다.
✔ 앱 상위 노출 광고 논란
- 앱 상단에 위치하는 것을 원하는 자영업자에게 추가 과금을 하는 광고방식을 채택
- 최근 정액제 방식이 아닌 클릭당 과금방식을 채택하며 (고객이 1회 클릭할 때 충전 금액에서 차감) 업주들 간 경쟁을 유도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수익성 사이에서 배민은 골머리를 앓고있다.
➕ 자동차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르는 '카플레이션' 현상 지속 (aka 공급망 불안, 환경규제)
➕ SK 그룹, 친환경 수소 & 고체탄소 기업 모놀리스와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 경제
📌 러시아 디폴트 직전
✔ 디폴트란
- 특정 국가가 외국으로부터 빌린 돈을 기간내에 갚지 못하여 부도에 이르는 상황을 말한다.
- 글로벌 신용평가사 S&P 는 러시아 신용등급을 선택적 디폴트로 강등했다.
- 선택적 디폴트 (SD) 는 디폴트 직전 단계로 평가되므로, 러시아의 국가 부도가 현실화 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디폴트 상황에 처한 이유
- 미국 정부의 금융 제재 👉 러시아가 미국 금융기관에 맡겨둔 달러로 채무를 상환하는 것을 금지하였다.
- 러시아가 채무 상환을 위해 미국에 보유중인 달러를 사용하여 전쟁에 돈을 쓰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막은것
- 루블화(러시아 달러) 로 채무를 상환할 수도 있으나, 국제 금융기관들이 루블화로 채무를 상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은 상황이다. 따라서 루블화로 상환하여도 디폴트가 발생하게 된다.
✔ 디폴트 현실화 가능성
- 일단 루블화로 채권 이자를 지불하여 30일간의 유예기간을 가진 상황. 유예기간 이후에도 달러로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면 디폴트가 선언되고 러시아는 원금 전액을 상환해야하고 채권이 발행 금지된다.
-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끝내지 않는한 러시아의 디폴트 선언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관측하고 있다.
- 수많은 제재로 인해 국제 사회와 분리되어있는 현재 상황에서 러시아의 경제 악영향이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
- 기준금리 : 한 나라 통화정책의 기준이 되는 금리
-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시중에 풀린 돈의 양이 줄어 경기가 다소 가라앉고 올랐던 물가가 내려간다. 대출금리까지 인상되기 때문에 돈을 구하기 어려워 소비나 투자가 줄어들고 물가도 내려간다.
- 신용대출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다.
✔ 기준금리 인상의 이유
- 빠른 물가상승 :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에 따른 원재재 가격, 식량 가격, 국제유가 상승에 의하여 3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4.1% 상승
-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의 강력한 긴축의지 :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데 우리나라가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경우, 투자자들이 이자를 더 많이 주는 미국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달러가 부족해지고 환율이 오를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행이 먼저 금리를 올려 미국과 금리차이를 유지하기 위한 것
👀 긴축 : 시중에 풀린 돈을 줄이는 정책
😮 퍼팩트 스톰 : 여러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위기
콘텐츠/나의 관심사 ✨
📌 티빙-시즌 통합 가능성
- CJ ENM 의 OTT 서비스 티빙과 KT 의 OTT 서비스 시즌이 통합될 수 있다는 예측
📌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분석
✔ 이커머스
- PC, 모바일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시장
- 빠른 성장의 배경에는 코로나 19가 있었다.
✔ 치열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
- 시장은 성장하나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는 중
- Big3 이커머스 사업인 네이버(17%), SSG (15%), 쿠팡(13%) 의 시장점유율이 30%를 넘지 못하며 이익을 안정적으로 챙겨갈 수 없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엔 아마존이 41%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 가장 먼저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하기 위해 각자의 전략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 낮은 가격보다 좋은 배송 서비스 (새벽배송, 당일배송, 즉시배송, 지정배송 등) 가 더욱 중요한 경쟁력이 됨
- 포스트 코로나로 접어들며 성장세 둔화가 우려되고 있다.
👉 쿠팡과 마켓컬리
- 퀵커머스 확대 (주문에서 배송까지 시간을 3시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
👉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식품 배달 시장이 점유
👉 기존 Hub and Spoke 배송 구조가 아닌 Point to Point 구조로 제품을 이송
- 오픈마켓이 일반화되며 풀필먼트 시장이 성장
👉 오프라인 매장이 도심지 물류센터로 탈바꿈화 되며 유통업의 핵심 자산으로 부각됨
👀 MFC : micro fulfillment center, 도심 내 작은 풀필먼트 센터
👀 오픈마켓 구조 : 여러 셀러들을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두는 구조
👀 풀필먼트 :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로 물류 전문업체에 재고 관리와 입출고 등 물류 업무를 위탁하는 것을 지칭한다. 물류 전문 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포장한 뒤 배송까지 담당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1️⃣ 쿠팡
- 이커머스 물류 혁신을 선도한 기업 : 새로운 물류 서비스 , 직매입 구조
- 직매입 : 판매자로부터 물건을 사서 구매자에게 직접 판대하는 유통구조로 재고 위험을 부담하는 대신 더 낮은 가격으로 물건을 매입할 수 있다.
- 적자로 인한 수익성 개선의 문제가 존재
2️⃣ 신세계
- 오프라인 유통의 핵심역량을 활용해 성공적인 이커머스 플랫폼을 출범시킴
- 폐점한 오프라인 매장, 영업중인 매장의 지하를 배송 거점으로 활용하여 즉시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오픈마켓 구조를 도입해 상품 수를 늘림
- 영업적자를 감당할 수 있는 여타 자회사 협력 구조
- 흑자전환보단 외형적 성장에 집중 : 이베이 코리아와 연동한 유료 멤버십 시행, 비식품 카테고리 점유율 확대
3️⃣ 네이버
- 완전한 오픈마켓 플랫폼 구조
-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접근성을 낮추기 위해 노력함
- NFA : 네이버 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마트 스토어 입점 업체들의 물류 전반을 지원
✔ 해외 이커머스 시장은 👀
아마존
- 인공지능이 주문을 예측해, 고객이 주문 버튼을 누르기만하면 배송이 시작되고, 주문하지 않더라도 해당 물건을 고객 증정이나 할인상품으로 제공하는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여 물류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 제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이 기술적으로 관리된다. <풀필먼트>
📌 성장세 주춤하는 네이버, 카카오
✔ 영업이익 & 시가총액 감소 원인
- 시가총액 : 현재 상태의 주식시장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
- 세계적인 긴축정책(금리인상) +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둔화 + 증가한 인건비
-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성장주의 경우 금리가 높아지면 미래 가치에 대한 할인율이 커져 주가가 내려가는 경향이 있다. 당분간 플랫폼주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르고 있다.
✔ 그러나, 다시 반등을 예상
💚 네이버, '콘텐츠' 와 '블록체인'
- 라인디지털 프론티어, '이북재팬' 지분을 100% 인수하여 일본 디지털 출판시장 점유율 1위 등극
- NFT 자회사인 라인넥스트, NFT 플랫폼 '도시' 출시 준비중
💛 카카오, '블록체인' 과 '메타버스'
-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 NFT 거래와 메타버스 구현
- 암호화폐 '보라' : P2E 게임 등의 콘텐츠 분야
- 오픈채팅을 기반으로한 메타버스 사업을 준비 : 제페토 같은 3차원(3D) 아바타 기반이 아닌 카카오톡 같은 채팅 기반의 메타버스 개발을 구상. '롤플레잉 채팅', '이미지 및 멀티미디어 기반 관심사 오픈채팅' 으로 소개한 메타버스를 개발중이다.
📌 팩플 인터뷰 : RXC 유한익 대표 인터뷰 ) 이커머스 시장의 미래
⭐ 종합 커머스 → 콘텐츠 커머스 → 커뮤니티 커머스 (무신사, 오늘의집) → "크리에이터 브랜드 커머스"
👀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 : 브랜딩 위주의 소셜미디어와 판매 위주의 이커머스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 👉 브랜딩 + 마케팅 + 커머스를 모두 할 수 있는 플랫폼 = 커머스에 볼거리, 놀거리를 결합한 플랫폼 👉 MZ세대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타겟팅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고감도, 고해상도의 디지털 미디어로 담아내는 곳
👀 프리즘은 고퀄리티의 감성을 자극하는 이미지, 영상, 라이브, 콘텐츠 같은 미디어 기능을 지원해주고, 소비자가 이 브랜드를 매력적이라고 느낄 때 ‘구매’라는 옵션을 제공 : ‘브랜드 이미지-핵심 메시지-쌍방향 소통’
👀 이커머스 시장의 미래는
- 네이버, 쿠팡, 컬리는 상품 노출, 가격, 배송의 비효율을 제거하며 시장을 가져갔고, 오늘의집과 같은 새로운 이커머스는 여기에 특정 분야의 전문성이라는 부가가치를 더한다.
- 앞으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정체성이 확실한 브랜드를 편집샵처럼 담아내는 퀄리티 플랫폼' 이 주목을 받을 것이라 본다.
- 기존 커머스는 여러 상품을 비교 검색하는 목적형 쇼핑에 최적화되어있는데, MZ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는 시장으로의 이동을 위해선 오리지널 브랜드 론칭이나 독점 브랜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 남들과 다른걸, 다른 방식으로 팔아 수익성을 높이는 '발견형 커머스' (ex. 스트릿 브랜드 독점, 무신사)
😮 거버넌스 : 플랫폼의 운영 방향을 결정하는 공동체
기타
➕ 네이버 뉴스 댓글 구독 서비스 시작 👉 댓글을 하나의 콘텐츠로 활성화, 그러나 확증편향 우려
➕ 애플의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
➕ 카카오페이, 보험업 진출 확정 👉 플랫폼 빅테크 기업의 첫 보험업 진출 (캐롯 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에 이은 디지털 손해 보험사 등장)
➕ 소니&레고, 에픽게임즈에 2조 5천억원 투자 : 메타버스 구축 가속화
➕ 일론 머스크, 새로운 소셜미디어 플랫폼 주목 (ft. 트위터 인수?) 👉 트위터 경영 방향에 대해 적극 의견 표출
➕ 유튜브 뮤직, 지니뮤직을 추월해 월간 이용자 수 2위 기록
➕ 네이버, 게임사업 진출 계획 :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IP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공략
➕ SM 엔터 & LG 전자,헬스케어 합작법인 '피트니스캔디'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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