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국제
📌 러-우 전쟁
✔ 우크라이나 대상 러시아 시민권 취득 간소화
-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국민이 러시아 시민권을 간단히 신청할 수 있는 법을 발표했다.
- 전쟁으로 힘들어하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가 더 힘을 뻗치려고 하는 것
✔ 러시아, 유럽에 가스 공급 일시 중단
- EU 의 제재를 받자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이어지는 천연가스관을 잠갔다.
- 유럽은 사용하는 가스의 40%를 러시아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비상 대책 마련에 나섰다.
➕ 일본 아베 전 총리 총격
➕ 코로나 19 재유행 : 오미크론 하위 변이, 면역 효과 감소, 이동량 증가
💲 경제
📌 빅스텝 밟은 한국은행
✔ 빅스텝
- 기준금리 0.5%P 올리는 빅스텝 단행
- 치솟는 물가잡기 + 한미 기준금리 역전을 막기 위함
-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낮아질 경우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빠져나가며 원화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음 → 소비자 물가 상승을 불러옴
✔ 영향
- 경기가 둔화되고 가계 이자 부담이 2배씩 증가
- 주식시장에서는 금리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주가의 변동성이 줄어들 것으로 보임
📌 전 세계 채무 위기
✔ 개발도상국의 외환 위기
-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며 대외 부채를 늘려온 개발도상국가
- 세계 중앙 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인상 → 개발도상국의 외환 위기 확대
- 스리랑카 - 디폴트 (채무 불이행) 상태 , 파키스탄, 라오스
- IMF 구제 요청 등을 통해 대응하고 있으나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 한국은
- 한국의 외환 보유액은 세계 9위 규모로 비교적 안전한 편
- 다만 중국에 빚을 진 개도국들이 부도가 날 경우 중국의 영향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지적
➕ 물가 상승에 따른 중산층 세금 부담 심화로 15년만에 소득세 개편 시도
➕ 1달러=1유로 : 패리티 상태 →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수급문제가 가장 큰 요인
🚦 비즈니스
📌 KT, SKB, LGU+ , 넷플릭스 대응 연합전선 구축
- 특정 콘텐츠에 대한 단일 플랫폼 독점이 심화되며 글로벌 OTT 서비스의 독점이 이어지자 이를 저지하기 위함
- 이유 :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 서비스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함
📌 1년 미뤄진 디지털세
- 디지털세 : 구글이나 애플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의 조세회피를 막기 위한 조치로, 해외에 공장 같은 시설이 없다는 이유로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세금을 내지 않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등장한 법안이다.
- 필라 1 : 글로벌 대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곳이라면 모두 세금을 내도록 하는 제도
- 필라 2 : 법인세율 최저선을 규정해 놓는 제도
- 미국 기업에 불리하다는 비판과 함께 EU 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자, 기존 목표 연도보다 1년 미루어진 2024년을 도입 시기로 결정했다.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과세 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현대차
- 국내 전기차 공장 증설 계획 공표
- 본래 기존 내연 기관차 공장을 전환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으나,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전환을 주도하고자 결정함
- 미국 조지아 공장과 더불어 현대차 전치가 생산의 중심이 될 전망
➕ 일론머스크 트위터 인수 가격 낮추기 위해 계약 파기
➕ 국제해사기구의 해상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우리나라 조선 시장의 호황이 이어질 전망 : 노후선 경쟁력 약화 →신조선 발주 여력 증가
✨ 콘텐츠/관심사
📌 개인에게도 중요해지는 ESG
✔ ESG
- E : 환경
- 기업 : 탄소배출 감축으로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 개인 : 소비부터 분리수거와 같은 간단한 행동까지 포함하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노력
- S : 사회
- 기업 : 지역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 개인 : 개인의 행동이나 직업이 주변에 영향을 주는 것. 자신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중요
- G : 경영
- 기업 : 투명하게 경영되는지
- 개인 : 자기 자신에 대한 경영으로 얼마나 도덕적으로 살고있고 열심히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
➕ 티빙-시즌 (KT - CJ ENM) 지분교환 방식 이후 통합 가능성 대두 : 국산 OTT 최강자가 될 전망
✨ IT 이모저모
📌 버추얼 휴먼
국내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AI 쇼호스트 이솔, 멀티 페르소나 무아인 , 남성형 모델 질주
✅ 업계 추산 국내 3D 버추얼 휴먼이 약 150명으로 2025년 버추얼 인플루언서 시장을 14조원 규모로 전망했다.
✅ SNS 를 통한 수익화 + AI (초거대 AI, 음성합성 AI) 와 메타버스를 통한 잠재력 극대화
✅ 볼쾌한 골짜기를 넘어설 유쾌한 골짜기를 형성하기 위해선 연예인처럼 팬덤을 구축하고, 소통을 강조
✅ 현재 버추얼 시장은 관심과 환호, 실망이 공존하는 단계이지만, 새롭게 다가올 알파세대가 버추얼 휴먼에 보이는 저항과 위화감이 다른 세대보다 낮아 기회가 많을 것이라 전망
💨 종류
- AI 보이스 (Ex. 네이버 클로바 더빙)
- 버튜버 (아바타 버추얼 유튜버)
- 휴먼 디지털 트윈 (실존 인물을 본뜬 형태 - 무신사 무아인)
- 버추얼 휴먼 (로지, 수아처럼 창조된 3D 가상인간)
💨 정교한 렌더링 기술
- 오프라인 렌더링 : 2차원 공간에 3차원 이미지를 보여주는 작업
- 리얼타임 렌더링 : 리얼타임 3D 엔진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함. EX. 온마인드 '수아', 네이버 '이솔'
💨 게임사, 플랫폼, 스타트업계에서 기술 개발 집중 → 기술 뿐 아니라 페르소나와 세계관을 스토리텔링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역량 집중 + 기존 IP 활용 + 기업 철학과 이미지를 담은 브랜딩 자산에 주목
💨 기회요인
- 부캐 시장 확대로 콘텐츠 양상에 도움
- AI 점원, AI 챗봇, AI 콜센터, AI 복지사 등 비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장 : 감정노동, 교육 시장에서 주목
💨 위험 요인
- 연령대/성별 다양성 부족 : 젊은 여성 버추얼 휴먼만 존재
- 편향된 학습 우려 : 인간의 편견이나 혐오를 학습할 가능성이 존재
- 보이스피싱과 비디오피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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